FAQ

1. 기존 피난동선(유도등 방향)과 반대로 안내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

  • 기존 피난동선 방향에 위험구역이 존재하고, 우회 피난동선이 유효한 경우만 해당
  • 막다른 길이나 출발 위치로 돌아오게 하는 피난동선은 알고리즘 연산 시 100% 제외
  • 위험구역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라면 기존 피난동선과 동일한 방향으로 안내

2. 기존의 비상구 유도등과 스마트 에이전트가 동시에 안내를 할 경우 혼돈의 문제는 없나요?

기존 비상구 유도등스마트 에이전트는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이 다른 제품입니다.
기존 비상구 유도등은 해당 위치가 비상구 또는 비상통로라는 단순 정보만을 제공하는 장치이지만,
스마트 에이전트는 해당 위치의 위험 정도, 안전한 대피 방향, 대피 가능 상태의 대피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IoT 대피안내 기기입니다.

재난 발생 시 기존 비상구 유도등과 스마트 에이전트가 동시에 안내를 할 경우의 혼돈 발생 가능 여부에 관한 질문은
비교 대상의 장치가 모두 동일 정보 및 기능을 제공한다는 전제 하에서만 제기가 가능한 질문입니다.
단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와 실시간 대피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서로 다른 기기를 비교하여 그 둘의 혼돈 여부를 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덧붙여, 기존 비상구 유도등의 경우 재난 발생 시 사람들이 인지하는 비율은 38%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 에이전트가 설치되어 있는 실제 운영 사이트에서 대부분의 재실자는 기존 비상구 유도등보다 스마트 에이전트의 능동적인 대피 안내 정보에 우선하여 행동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재난 발생 시 기존의 수동적인 비상구 유도등보다 대피방향/행동요령 등을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능동적인 스마트 에이전트 기기에 재실자가 혼돈 없이 먼저 따르게 된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3. 위험구역 설정이 잘못되어서 Liability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 위험구역 설정 기능은 자동화재탐지설비 연동 또는 안전관리자 수동 지정 방식으로 작동
  • 대피안내기기 자체 온도센서도 소방산업기술원(KFI) 성능시험을 완료하여 감지기 성능 확보
  • 이 외의 경우로 위험구역이 설정되는 경우는 없으며, 대피안내 개시 또한 안전관리자의 몫

4.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가 취합 준비되어야 하나요?

  • 대상 시설 전체에 관한 평면도와 함께 고객사의 재난대응절차가 포함된 안전규정이 필요합니다.
  • 구체적 안전규정이 없다면 당 사 시스템에 포함된 내용을 고객사에서 채택할 수도 있습니다.

5. 기존 빌딩 시스템과 Interface 정합을 어떻게 쉽게 가지고 갈 수 있나요?

  • 당 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방재실센터에 설치되어 화재수신기 등 기존 빌딩관리 시스템과 연계가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또한 당 사의 스테이션이 설치된 출구나 길목에 대한 안전여부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건물전체에 대한 기존 빌딩 시스템과의  연계 용이성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6. 원하는 특정 센서만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탑재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현재 본 사의 스테이션에 탑재된 센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ST-E001(이동형) : 불꽃, 조도, 온도, 가스, 미세먼지
  • 그 외의 스테이션들 : 온도, 가스

특정 센서만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스테이션 자체를 다시 제작하여야 하므로 단가가 기존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스테이션 내의 센서 커스터마이징 보다는 외부 센싱 시스템과의 서버 연동을 통한 통합 관제 및 대피 연계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화재 수신기 등의 장비와 본 사의 서버 연동을 통해 재난 상황을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보다 정확하고 빠른 재난 대응책이 되어줄 것입니다.

7. 전원 및 통신선 공사의 편리성은 어떻게 되나요?

본 사의 스테이션들은 상시 전원이 필요하기에 전원 공사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비상유도등이 설치된 구역에는 대부분 상시 전원들이 뽑아져 있기 때문에 천장이나 벽을 파헤치는 등 난이도가 높은 전원공사는 수반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무선 통신을 통해 네트워크 코디네이터 장비에 연결되므로 통신선 공사는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8. 제품의 신뢰성 입증?

본 사에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 실측 데이터를 통해 솔루션의 신뢰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수행 중인 프로젝트를 통해 얼마나 대피 효율성이 개선되는지 실측 데이터를 확보 중에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시뮬레이션 도구와의 연계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확실한 것은 일괄 대피안내와 수동식 고정형 대피유도등에 관한 사람들의 인지율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기존 대피안내 방식보다는 월등한 효과성 및 효율성의 개선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이는 유럽위원회가 지원하고 시뮬레이션 도구를 배속으로 돌려 수행한 프로젝트에서도 입증된 사실입니다.

또한 본 사가 자체 개발한 대피경로 산출 알고리즘 SERA(Safe Evacuation Routing Algorithm)는 실시간 비상대피 운영환경에 최적화된 성능과 품질을 자부합니다.

  • 세계 최고 상용 최적화 엔진 대비 월등한 실시간 성능 입증
  • 동일 품질의 대피경로 최적해 결과를 도출하는 계산 속도가 6배 ~ 15배 이상 빠름
  • Max Flow 효과를 지향함으로써, 사람들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에서 최대한 많은 흐름을 유도하여 빠른 시간 내에 사람들이 모두 안전지대로 탈출할 수 있도록 안내
  • 각 지점간 이동 시간을 고려하여 이동 시간을 최소화 시키는 방식을 추가하여 흐름 최대화의 결과로 나온 다양한 path 중 가장 빨리 탈출할 수 있는 경로로 안내
  • Time Expanded modeling 방식을 통해 매시간 혼잡하지 않은 경로로 안내하여 병목 현상 방지

9. 벽체 등으로 인한 통신 간섭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나요?

본 사에서는 스테이션 기기들과 서버의 연결을 위해 LoRa 통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통신을 위해 LPWA Gateway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설치 전 LoRa TestKit를 이용하여 통신 음영지역 검토 후, LPWA Gateway 설치 위치 및 수량을 확정합니다.

벽체 등으로 인한 통신 간섭이 발생할 경우, 스테이션에 Bridge를 설정하여 통달거리를 확대함으로써 통신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10. 재난 시 통신망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나요?

  • 본 사의 스테이션들은 평상 시 상시 전원으로 화재 발생여부 및 가스 누출여부를 감지하다가 전원연결 실패 시 내장배터리로 자동 전환합니다.
  • 배터리 운용 시에도 상황에 따라 대피 음성 및 조명을 제공합니다.

  • 또한, 네트워크 Gateway 및 방재실 서버와 IP 통신 두절 시에도 스테이션 간 통신을 지속 수행합니다.
  • 재난 상황 확산에 따라 통신 네트워크가 두절되더라도 스테이션 간 네트워킹을 통해 연결하고, 스테이션을 기반으로 살아 있는 스테이션들 쪽으로 안전하게 대피를 유도합니다.

11. 내장 배터리의 크기와 지속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본 사의 스테이션에는 상시전원 차단 시 비상 작동을 위한 내장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2,800mAh이며, 비상 상황에서 스테이션 작동 시 내장 배터리만으로 60분 이상 지속이 됩니다. 스테이션이 대피안내 알람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내장 배터리만으로 최대 3시간까지 지속이 가능합니다.

12. 조명형 스테이션에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나요?

조명형 스테이션(CST-L001)은 Gobo Lighting 표시부와 LoRa Relay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obo Lighting 표시부는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으며, LoRa Relay 모듈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비상시 배터리로 작동하게 됩니다.

조명형 스테이션을 설치하실 경우에는 별도의 UPS 전원 공사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공사가 이루어질 경우 전원 차단 시에도 LoRa Relay모듈의 내장 배터리로 비상 작동할 수 있습니다.

13. 대피안내 시스템 구축 비용은 얼마인가요?

본 사의 대피안내 시스템은 대피안내 스테이션, 통신기기, 제반 소프트웨어 등이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솔루션입니다.

구축 비용 산정을 위해서는 우선 시스템이 적용될 공간의 구성 및 규모에 따라 필요한 스테이션 및 통신기기의 수량을 산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렇게 산정된 수량에 각 디바이스 별 List Price가 반영되어 이를 기준으로 전체적인 구축 비용이 책정됩니다. 따라서 설치 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없이 구축 비용을 말씀드리기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시스템 구축 비용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견적이 필요하실 경우, 본 사에 별도 연락을 취하시어 협의를 진행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4. 게이트웨이 한대가 커버하는 스테이션의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각종 스테이션들과 서버 간의 통신을 연결해주는 LPWA Gateway는 한대의 기기로 여러 대의 스테이션을 커버하는데요,

대피 안내의 성격상 안정적 통신 및 명령 전송을 위해 Gateway 한대 당 25~30대의 스테이션 연결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5. 제품 관련 형식 승인은 이루어졌나요?

대피안내 스테이션과 LPWA 게이트웨이의 통신에 대한 KC 인증을 받았으며,

본 사의 ‘상황인지형 스마트 안전에이전트 대피안내서비스’는 미래부로부터 임시형식승인 인증(2016.03~2018.03)을 받았습니다.

16. 스테이션의 가스 센서에서 감지하는 가스의 종류는 무엇인가요?

본 사의 스테이션에 내장된 가스 센서에서 감지하는 가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Hydro Carbon
  • Smoke
  • Tobacco
  • Organic Solvent(탄화수소, 연기, 담배, 유기용제_휘발용제, 알코올류, 알데하이드류, 에테르류 등)

17. 스테이션의 연기 센서는 담배연기도 감지하나요?

본 사의 스테이션에 내장된 연기 센서는 가열식 센서로써 총 0~7단계로 감지의 세기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담배연기 역시 감지는 가능하며, 감지 세기를 낮은 단계로 설정하였을 경우 담배연기 감지를 알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 스테이션 안내 음성 파일은 원하는대로 탑재가 가능한가요?

스테이션에서 안내하는 음성은 123개의 음성메시지와 55개의 음성조합 동작 테이블을 이용하여 구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조합하여 원하시는 음성으로 안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9. 실제 사이트에서 센서가 오감지된 사례는 없나요? 센서 오감지에 따른 문제는 어떻게 해결 가능한가요?

현재까지 스테이션 제품이 설치된 실 사이트에서 센서 오감지로 인해 시스템이 작동된 사례는 없습니다.

센서 오감지에 따른 문제는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며,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온도 및 가스 센서의 대피 안내 레벨을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공간의 특성에 따라 적정한 대피 안내 레벨을 설정하면 무분별하게 센서값이 감지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또한 센서값이 감지 되었다고 바로 대피 안내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 관리자에게 이를 알림하여 현장의 실제상황을 재확인 한 후 대피 안내를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갖춤으로써 센서 오감지로 인한 시스템 작동 오류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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